제  목 :   일하며 행복하고 싶다면? 주 1일, 8시간만 일해도 충
하루하루 살아가는 직장인 중 한 번쯤 ‘취미로 일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가족 부양, 노년 준비 등 현실적인 생각 없이 일하면서 보람을 찾고 싶다면 얼마나 일하면 될까? 영국의 한 연구에서 일로써 정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하루, 8시간만 일하면 된다는 새로운 결과가 나타났다.

행복해하는 회사원

영국 샐퍼드 대학교 건강 사회학 Daiga Kamerade 박사 연구팀은 2009~2018년 사이에 영국 가구 종단 연구(United Kingdom Household Longitudinal Study)에 참여한 16~64세 7만 명 이상의 영국인 성인을 대상으로 불안, 우울, 수면 문제, 집중력의 어려움 등의 문제를 묻는 설문지를 작성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가족을 돌봐야 해서, 질병이나 장애가 있어 실업자가 되거나 일하지 않는 사람을 중점적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후에 그들이 임금을 받는 노동을 했을 때, 정신적인 건강이 개선한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그 시간은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1~8시간밖에 되지 않았다. 그리고 대부분 근로자는 일주일 동안 근무를 1~8시간으로 가장 적게 했을 때나 44~48시간으로 가장 많이 했을 때 정신 건강, 웰빙의 차이는 거의 없었다.

연구팀은 현실적으로 일주일에 하루만 일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직장의 자동화"는 더 적은 작업 기회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번 연구 결과가 근로시간 단축 정책에 대한 중요하고 시기적절한 실증적 증거를 제공하며, 향후 사회 조직화 업무 모형을 이론화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사회과학의학지 온라인 판에 실렸고 Web MD 등이 보도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다음글 : 심장 다시 뛰게 한다, 심장 만능줄기세포 유전자 확인
이전글 : 워터파크 다녀온 후 ‘이 질환’에 걸릴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