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올해 금연 다짐, 아직도 진행형?
“올해 결혼한 30대 A 씨는 아이를 가지기 위해 올해 금연을 목표로 세우고,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금연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다. 아내를 비롯해 가족들의 원망과 비난을 한몸에 받으며 올해가 가기 전에는 반드시 금연하자고 다짐해보지만, 연이은 실패로 자신이 없다”

금연을 다짐하고 담배를 자르는 모습



왜 자꾸 금연에 실패할까?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담배의 대표적인 성분인 니코틴은 담배를 끊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우리 몸에 흡입된 니코틴은 흡입 후 빨리 뇌에 도달해 흥분 및 진정 효과를 나타내며, 흡연 후 20~40분이 지나면 니코틴 효과가 사라지면서 다시 흡연하고 싶어진다. 기분 좋은 느낌을 유지하기 위해 체내에서는 좀 더 많은 양의 니코틴을 요구하게 되고 흡연량은 점점 늘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금연을 시작했을 때 나타나는 금단 증상을 숙지한 뒤 올바르게 대처하고, 금연에 도움을 주는 음식 및 제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담배의 유혹에서 좀 더 쉽게 벗어날 수 있다. 효과적으로 금연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금연과 동시에 물, 채소, 과일과 친해지기

금연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가장 힘든 점이 무엇이냐고 질문하면 ‘허전한 입안’이라고 대답한다. 그래서 보통 금연을 시작하면 사탕이나 과자, 초콜릿 등으로 입안의 허전함을 달래곤 한다. 이때 군것질거리 대신 당근이나 오이, 딸기, 키위 등의 과일 및 채소로 대체하면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식이 섬유 등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더욱 효과적이다. 특히 물은 니코틴 등의 담배 속 해로운 물질을 녹여 소변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하루 1.5~2L 정도를 마시는 것이 좋다. 손이 닿는 가까운 곳에 두고 수시로 마시도록 하고, 맹물이 마시기 힘들다면 녹차나 보리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금연 보조제의 도움 받기

담배는 서서히 줄이는 것보다 단번에 끊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금연을 마음먹었다면 가벼운 마을 가지되 반드시 끊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면 의외로 어렵지 않게 끊을 수 있다. 최근에는 껌이나 패치, 사탕 등의 금연 보조제가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 담배의 다른 유해 화학성분들은 배제하되 금단 증상과 흡연 욕구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중 니코틴 패치는 니코틴이 피부를 통해서 일정한 농도로 체내에 흡수되는 성질을 이용해 만든 것으로, 혈중 니코틴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어 금단 증상을 완화해준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대웅제약의 니코프리 패취, GSK KOREA의 니코틴엘, 한독약품의 니코스탑 등이 있다. 니코틴 패치는 흡연량에 따라 단계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피부에 부착하여 사용도 간편하다. 단, 니코틴 패치를 부착한 부위에는 찜질 등의 열을 가하면 혈액공급이 많아지거나 니코틴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니코틴 패치를 붙인 후 흡연을 하면 체내 니코틴 농도가 급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니코틴 패치는 하루에 한 번 부착하고 붙일 때마다 부위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금연 보조제를 사용할 때는 무조건 의지하기보다는 금연에 도움을 주는 하나의 방법으로 인식하고 사용 방법 및 용량 등을 올바르게 조절해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매일 30분, 운동으로 담배의 유혹 다스리기

운동하는 모습



금연 중 불안과 우울 등의 금단 증상은 스트레스로 다가와 흡연의 원인이 된다. 이럴 땐 땀 날 정도의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하루 30분 이상 하면 흡연 욕구를 억제하고 금단 증상을 줄일 수 있다. 걷기나 댄스, 자전거 타기, 요가 등을 비롯해 손빨래나 청소기 돌리기, 세차하기 등 집안일이나 계단 이용하기, 한 정거장 먼저 내려 걷기 등 일상생활을 통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주일 동안의 운동 계획을 세워 놓고 꾸준히 실천하면 어느새 담배와 멀어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금연 성공 시 보상 설정하기

단순히 ‘건강을 위해’ 하는 금연보다는 금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보상이나 경제적 이득 등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나열해보면 금연 의지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 4,500원씩 지출하는 담배 소비 비용 대신 저축을 하면 1년 뒤에는 약 1,600,000원이 모이게 되고, 이 돈으로 자신을 위한 선물이나 여행 등 보상이 될만한 목표를 만드는 것이 좋다. 금연을 3일 성공하면 책 한 권 선물하기, 금연 1주일 성공하면 친구와 영화 한 편 보기, 금연 한 달 성공하면 마사지 받기 등 보상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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