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갱년기 여성 갱년기 장애 및 골다공증 ...
남성 갱년기
남성에게는 여성과 같은 폐경은 없지만 중장년기 이후에는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고 이런 호르몬 표적세포들의 민감성도 감소하여 여성과 같은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에 중노년기의 남성에서 호르몬의 대사와 노화에 대한 연구가 대단히 발전하여 남성 갱년기의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갱년기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는 남성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욕감퇴, 발기력감퇴, 전반적인 정력의 감소, 피로와 무력증, 골다공증과 쇠약성 질환 등의 갱년기 증상에 대한 최신치료법을 도입하여 중노년기 남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하게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남성에게도 갱년기는 있다!
일반적으로 40대에서 50대 후반사이의 남성에서 나타나는 노화현상으로 남성갱년기라고 일컫고 있습니다. 이때에는 남성호르몬 감소로 인하여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정신 및 심리적 상태, 대인관게 및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전반적으로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며 특히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감소합니다. 또한 정자의 숫자는 거의 변함이 없지만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모양의 기형이 증가하므로 남성의 생식능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근력이 감소하고, 골다공증 및 복부비만 등의 체형의 변화 및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성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기능 감소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정신적 육체적 성적 자극에 대한 반응이 감소하고 성기능 및 음경의 강직도가 떨어지는 경험을 자주 호소합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 및 증상
남성 갱년기는 노화에 따른 남성 호르몬 분비 감소에 의한 것이 주요한 요소이며 또한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및 질환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남성 갱년기 증상은 개인에 따라 찾아오는 증상이 다를 수 있어서 어떤 사람은 한가지 증상만 나타나고 어떤 사람은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원인
-연령 증가에 따른 뇌와 고환의 노화 현상때문에 남성 호르몬이 감소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으로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영양 상태, 비만, 계절적 요인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에 의하여 남성 호르몬의 분비주기 및 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고혈압같은 심혈관계 질환, 당뇨,고지혈증,간질환 등의 만성 질환에 의한 신체적 요인이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남성갱년기의 증상
- 신체적 증상; 피로, 식욕저하, 불면, 근력 감소, 골다공증, 가슴이 두근거리고 얼굴이 달아오름, 식은 땀을 많이 흘림
- 신경,정신적 증상 : 건망증이 심해짐, 집중력 저하, 불안, 우울감, 자신감 결여, 활력 감소
- 성적인 증상 : 성적 욕구와 흥미 감소, 발기 장애, 성행위에 대한 불안감, 사정액 감소, 사정시 극치감 결여

남성갱년기 진단법
남성호르몬(Testosterone)결핍으로 인한 갱년기 증상을 진단 하는데는 크게 자가 임상증상과 검사실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Testosterone치를 측정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로부터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검사

총테스토스테론
일반적으로 오전 6시에서 9시 사이에 분비가 가장 왕성한 시기에 혈액을 체취합니다.
(정상치 : 350-1000ng/dl)

유리 Testosterone (Free Testosterone)
혈액내에서 순환하는 Testosterone중 55%는 성호르몬 결합글로블린 (Sex Hormone binding globlin, SHBG), 42%는 알부민과 결합하고 나머지 2%정도가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유리Testosterone입니다. (정상치 : 50-210pg/ml)

기타
난포자극호르몬(FSH), 황체형성호르몬(LH), 프로락틴, SHBG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치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무기력, 우울감, 성욕저하, 골다공증, 근력 감소와 체 지방 증가 등과 같은 갱년기 증상 및 노화를 예방하여 자신감 있는 생활 및 생활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체내에서 만들지 못하는 남성호르몬(Testosterone)을 외부에서 인위적으로 공급하여 젊었을 때의 수준으로 유지시키자는 것이 호르몬 대체 요법의 기본 원리 입니다.치료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자기에게 알맞는 제제와 치료방법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제 (injection)
테스토스테론 에난세이트, 테스토스테론 시피오네이트 등의 호르몬을 2-3주 간격으로 주사합니다. 주사초기 혈중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붙이는 제제 (Patch)
안드로덤, 테스토덤을 매일 1-2매씩 부착합니다. 혈중 수치는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간혹 부착부위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

먹는 제제 (Oral)
매일 식후 2-3정씩 복용하는데, 일부제제 (methyl testosterone)는 간독성이 있어 약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남성호르몬 이외에도 성장호르몬을 이용하여 성인의 노화예방의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의 기대 효과>

-근골격계 : 근력증가, 체지방감소, 단백질합성촉진, 골조직 강화
-피부 : 피부탄력 회복, 주름감소
-정신력 : 숙면, 의욕증대, 정서안정, 기억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