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이란? 비만의 판단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약물요법
운동요법
운동의 효과 운동은 체중을 감소시키는 데에는 직접적인 효과가 적지만, 일단 자신이 원하는 체중에 도달한 후에 이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만 했을 때 보다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면 신체구성이 변화하여 몸의 지방질이 줄어들고 근육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신체의 에너지 소모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체중을 유지하기가 더 쉽습니다.

운동이 가지는 또 하나의 효과는 비만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내과적인 문제(사망율, 당뇨병, 고콜레스테롤증, 동맥경화증,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관절염 등)에 대한 위험도를 줄여 준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체중 감소가 없어도 운동하는 것만으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적인 효과 이외에도 운동은 기분호전과 관련이 있으며, 비만한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들에서는 적절한(효과적인) 운동량을 일주일에 약 1500-2000 Kcal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람직한 운동 패턴은 일주일에 5일 이상, 한번에 30분 이상, 중등도의 강도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운동은 걷기, 정원 가꾸기, 집안 청소, 낙엽 치우기 등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것입니다.
이 보다 많은 양은 신체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생활에 있어 활동이 가지는 효과 일상생활에서 신체적인 활동을 늘리는 것은 일부러 시간을 내어 특별한 운동을 하는 것보다 감소된 체중의 유지에도 도움이 되며, 운동의 지속율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즉, 엘리베이터보다 계단을 이용한다거나, 일정한 거리는 교통수단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가는 것, 방청소나 빨래하기, 아침마다 약수터 가기 등은 한번 습관화되면 더 이상의 다이어트 없이 체중유지에도 도움이 되는 건강한 다이어트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런 활동들은 단순하게 보여도 신체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운동을 선택하고자 할 때에는 그냥 무조건 반복하는 운동보다는 테니스나 검도, 골프, 수영 같이 재미도 있고 점차 숙련되면서 자신감도 갖게 되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악물고 오로지 살을 빼기 위해서만 하는 운동은 하는 것 자체가 일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이미 스포츠의 의미를 상실하여 오래 지속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중요한 것은 운동 자체가 주는 기분 좋고 상쾌한 느낌을 충분히 즐기려는 자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