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란?

변비는 장내에 대변이 비정상적으로 오래 잔류하는 상태로, 일주일에 2회 미만 배변할 때 변비라고 합니다. 만성변비에는 원인이 되는 질병, 즉 대장암, 당뇨병 등에 의해 생긴 기질성 변비와 장기능이 저하되어 생긴 기능성 변비가 있습니다. 기능성 변비는 대장무력증, 출구폐쇄성 직장 항문형 변비, 경련성 변비로 나누어지며, 최근 대장통과시간, 항문직장내압검사, 배변조영술,대장촬영 등 변비의 생리학적 검사는 진단과 치료에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치료

식사를 하면 변의가 생기는 위 대장 반사운동을 이용하여 아침식사 후에 대변이 나오든 안나오든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갑니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 물이나 우유를 한 컵 마시거나, 복부를 10분 정도 두드려 주거나 주물러 주어도 변의가 생깁니다. 수분 섭취를 늘리며,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은 많이 먹습니다. 치열,치핵 같은 변비의 원인이 되는 직장 항문 질환을 치료합니다. 곶감,술,담배,자극성 있는 차, 많은 양의 육식 등은 변비에 해롭습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관장이나 하제를 사용하지만,관장이나 하제는 습관성이 될 수 있으므로 단기간만 사용합니다. 하제는 자극성 하제보다는 팽창성 하제(섬유소),염류 하제가 좋습니다.